반응형

 

해외여행을 많이 가는 추세입니다. 그에 따라 환전도 많이 하고 있는데요.

환전을 하려면 일단 기준율을 아는 게 우선이겠죠.

매매기준율 : 출처- daum 환율정보

 

매매기준율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환율이며 화폐의 가치에 따라 매일 변한답니다. 

거기에 수수료율을 더하면 내가 살 수 있는 환율이 되지요.  제가 전 은행원이었다는 사실 ㅎㅎ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으세요?

 지금부터 환전 싸게하는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인터넷이나 모바일 환전을 이용하자

은행에서는 외화를 보유하게 되면 그만큼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비용이 지출되는것이죠. 그래서 그 비용을 줄이고 그 남는 돈을 돌려드리는 의미로 인터넷 환전 수수료가 적게 들어가는 것이지요. 일단 은행 점포에 들러 대면상담을 하는 순간부터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점에서 90%까지 해주는 곳은 쿠폰들고가서 줄 서서 해야 하니 그럴 바에야 검색해서 인터넷이나 모바일 환전하게 되면 거의 60~90%까지도 환율 우대를 해 주기도 합니다.

다만 기타통화는 그렇게까지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없으니 3번의 방법으로 환전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신한은행 앱 쏠

 

모바일 환전의 경우 저는 신한은행을 이용하는데요. 신한은행 쏠 어플로 로그인하시고 신한은행 계좌 한개만 있어요 90%까지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외화의 경우에는 40%까지 우대환율을 적용해 주네요.

 

 

환전 싸게하는 방법

다들 2개이상의 은행과 거래하시지 않나요?

저는 기업은행도 거래하고 있는데 기업은행도 90% 우대환율을 적용해 주고 있어요.

 

기업은행 앱

 

 기업은행은 100만원 미만까지 계좌가 없는 분들도 주요 외화는 90%까지 해 줍니다. 신한은행은 계좌 없으면 그렇게까지 안 해주던데 기업은행은 해주네요. 잠재적 고객유치를 위한 것 같아요. 반면 신한은행은 이미 고객확보가 된 만큼 기존 고객 이탈 방지와 소속감이나 충성심을 높이려는 마케팅 전략인 것 같네요.

 

환율우대 쿠폰

 

 

환율우대 90%

 

2.  두번째는 토스나 한패스 등의 어플을 이용하는 환전 방법이 있습니다.

토스에 가입하면 최초 100%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어요. 기본 80% 우대에 토스에서 20% 지원해주고 있다고 하네요. 기타 외화는 은행 인터넷 환전과 마찬가지로 40%를 해 주네요.

 

토스 앱 사용

 

한패스 앱

 

한패스에서도 환율 우대를 많이 해 주고 있네요.

 

엔화환전 싸게하는 방법

 

3. 기타외화를 환전할 때는 환전 플래카드가 걸려있는 곳을 눈여겨본다.


은행마다 환전 실적이 있습니다. 은행이 워낙 실적을 좋아해서요. 월 실적, 분기 실적, 반기실적, 연간 실적이 필요하지요.
은행에서 일괄적으로 환전 부분의 파이를 키우기 위해서 플래카드를 걸어놓기도 하고
지점에서 실적 채우려고 걸어놓기도 합니다.
지나가다 보이면 검색해서 그 은행 전화번호 찾아보시고 전화상담으로 얼마 정도 환전할 건데 얼마까지 해주냐고 물어보세요.
다른 곳이 더 많이 해준다고 흥정을 하면 어쩔 수 없이 그분도 높은 환전우대를 해 줄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그러면 인터넷이나 토스보다 더 좋은 환율로 우대를 받을 수 있다는 전 은행원으로서의 한마디 ㅎㅎㅎ

 

위안화환전싸게하는 방법

 

4. 참고로 공항 환전은 피하세요.


은행 입장에서 보면 공항에서 환전하는 사람은 "을"로 봅니다. 어차피 돈은 은행이 가지고 있고 필요한 사람은 여행 가는 사람이거든요.
그래서 일체의 우대를 해 주지 않아요. 울며 겨자 먹기로 억지로 하게 될 수밖에 없지요.

 

유로화환전싸게하는 방법

 

5. 동남아시아 쪽으로 가실 분들은 달러로 환전하시는 게 좋아요.


우리나라 환전의 기본은 한화를 달러로 바꾼 뒤 다시 달러 기준으로 동남아 쪽 돈을 환전하는 3중 구조라서 수수료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동남아 쪽에서는 달러와 동남아쪽 외화를 환전할 때 환전 수수료가 적어요. 왜냐면 우리나라에서 기타 외화를 취급하는 것 자체가 돈이 드는데 그 비용을 수수료로 충당하니까요. 그래서 달러로 바꾼 뒤 현지서 환전하면 조금 더 많은 돈으로 환전이 가능합니다. 물론 현지에서도 가게마다 환율 비교는 필수죠.

 

인천국제공항

 

6. 다시 갈 곳이 아니라면 남는 돈은 공항에서 환전하는 게 좋아요


 은행 지점마다 취급하는 외화가 달라서 내가 남은 돈을 환전하기 위해 이리저리 은행을 찾아다녀야 하지요. 얼마 남지 않은 돈을 위해 그리 고생할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이상으로 환율 우대받는 법과 참고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이나 토스 등의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은 제가 아래에 쓴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2019/05/04 - [여행지] - 신한은행 모바일 환전: 90% 환율우대 쿠폰

2019/05/04 - [여행지] - 토스로 환전하는 방법: 환율100% 우대

 

반응형
Posted by 원피스 사랑방
: